레포트대행 이렇게 작성됩니다.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레포트대행, 레포트대필 -유아교육 분야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 (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되고 다시 학습자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때 그 목적이 실현된다. 교육과정 운영계획은 1년을 중심으로 세울 수도 있으며, 또한 3-5세 유아들의 3년간 교육을 위한 운영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연간교육계획은 교육과정의 기본개념이 담긴 생활주제들로 이루어지는데 대체로 생활주제는 월간 교육계획의 기본개념이 된다. 연간교육계획은 교육과정의 기본개념이 담긴 생활주제들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주간교육계획의 내용이 되면, 다시 주제는 여러 개의 소주제로 나누어져 일일 교육계획의 교육내용이 된다.
1일 교육계획안을 계획할 때 교사는 프로그램이 지향하고자 하는 철학과 목표 속에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교직원의 수, 시설, 수업의 형태, 운영시기, 지역의 실태 등을 고려하여 하루의 교육활동이 다양하고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기본 원리
하루의 일과 운영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풍부한 경험과 활동을 제공하고 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활동을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하루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 매일의 일과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일관성이 있는 활동은 유아가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서 안정감을 갖고 다음에 무슨 활동을 할 것인가를 쉽게 예측할 수 있게 해주어 이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적응 조절할 수 있다. 하루 일과 활동에 관한 그림 순서 판을 교실입구에 걸어놓아서 유아들이 그 날의 활동을 알 수 있게 한다.
나. 일과 계획에는 신체적 욕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놀이에 열중하는 유아는 자신의 신체적 욕구를 적절히 조절할 수 없어 화장실에 가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신체적으로 지쳐 피곤에 쌓이거나 배가 고파서 짜증을 내기 쉽다. 따라서 일과는 놀이나 간식, 배변, 휴식 등의 신체적 욕구를 조절하는 시간을 적절히 배치한다.
다. 일과 계획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가 미리 짜여진 틀 속에 유아들을 끼워 맞추려 하기보다는 유아들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활동을 제공하고 유아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라. 일과 활동의 내용과 순서는 균형을 맞추어 계획한다.
동적 활동 / 정적활동, 실내활동 / 실외활동, 개별활동 / 대. 소집단활동 / 교사선택활동 / 유아선택활동으로 서로 대비되는 활동들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마. 여러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교사 / 개별유아, 교사 / 대. 소집단 유아, 유아 / 유아, 유아 / 교구와의 상호작용 등의 기회가 골고루 제시 될 수 있어야 한다.
바. 일과계획은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날씨의 변화, 유아의 흥미와 지속성 등을 고려하여 계획한 활동이라도 다른 것으로 대체하거나 활동시간을 길게 혹은 짧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사. 일과 활동을 계획 수행해보고 활동의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계획→활동하기→활동의 평가 단계의 순환 과정이 계속 반복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일과활동은 물론 교사와 유아에 대한 평가도 함께 하여 다음의 계획과 활동에 반영시킨다.
2. 일일활동의 계획 및 구성
1일 교육계획안은 수업시간동안의 일정을 계획하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수업과정에 따라 다르게 제시된다. 즉, 유치원의 수업과정은 반일제,시간연장제, 종일제로 운영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수업과정에 따라 그에 적합한 형식으로 작성된다. 그리고 1일 활동의 계획은 시간별로 구분된 활동 시간대의 형태로 운영된다. 즉, 유아교육기관 도착 및 계획,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간식(점심), 대․소집단활동(예를 들면, 동화․동시 등의 문학활동, 노래부르기․음악감상 등의 음악활동, 이야기나누기, 게임, 실험․관찰 등의 과학활동, 견학, 요리하기, 미술활동 등), 휴식(낮잠), 평가 및 귀가지도 등의 여러 활동들 중에서 선택하여 이러한 활동들은 서로 분리된 하나의 교과목 성격을 갖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서로 연관성 있게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표 1> 반일제의 일과운영
<사례1> 8:45~ 9:00 도착 9:00~10:25 놀이계획 및 자유선택활동 10:25~10:35 정리정돈 10:35~10:50 대집단활동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평가 등) 10:50~11:15 간식 및 휴식 11:15~11:45 바깥놀이 11:45~12:00 대․소집단활동 (동화, 게임, 미술, 귀가지도) | <사례2> 8:45~ 9:00 도착 9:00~ 9:50 놀이 계획 및 자유선택활동 9:50~10:00 정리정돈 10:00~10:15 대집단 활동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평가) 10:15~10:45 소집단 활동 10:45~11:10 간식 11:10~11:25 대․소집단 활동 (동화, 게임, 미술, 음악 등) 11:25~11:55 바깥놀이 11:55~12:00 귀가지도 |
위에서 제시한 <사례1>과 <사례2>는 좀 다른 체제를 가지고 있으나 대집단 활동과 개별․소집단 활동, 교사주도 활동과 유아선택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간의 균형을 나타내주고 있다. <사례1>은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을 좀더 강조하고 있고, <사례2>는 소집단 활동시간을 첨가한 것이 다르다. 또한 3, 4세 유아는 5세보다 자유선택활동을 더 많이 주도록 하고, 대집단 활동보다는 개별활동과 소집단활동을 많이 하도록 계획한다.
또한, 한 학급의 인원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시차제 일과운영을 할 수도 있다. 즉, 유아들이 유치원에 도착하는 시각에 차이를 두어 A집단과B집단으로 나누어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을 고르게 배정하여 일과를 운영할 수 있다.
종일제 프로그램은 취업모의 자녀만을 위해서 건강과 안전을 중심으로 운영되어오던 과거의 탁아개념에서 벗어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인 교육으로 교육․영양․건강 등 보호와 교육의 기능이 통합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종일제 수업과정은 오전부터 독립된 학급으로 운영하거나 오후에 별도의 혼합학급으로 운영할 수 있다. 종일제 수업과정에서 일일계획안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첫째, 3, 4, 5세의 혼합연령학급은 각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과 요구가 교육과정 구성에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오전과 오후에 너무 많은 활동을 준비하면 마치 반일제 수업의 반복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므로 적절한 활동을 계획하도록 유의한다.
셋째, 종일반의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므로 가정에서 보내는 것처럼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다.
넷째, 교육활동외에도 기본적인 욕구충족과 신체적 보호를 위한 개별적 요구를 반영하도록 한다.
<표 2> 종일반 일과운영
7:30~ 8:50 | 유아 등원 및 계획 : 비형식적으로 건강을 점검한다. 제한된 영역에서 자유놀이를하며 실외놀이도 가능하면 허락한다. 아침을 먹지 못한 유아에게 아침을 제공한다. |
8:50~10:00 | 활동계획 및 자유선택활동: 계획은 되도록 짧게 하고 각 개인 유아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한다. 계획이 된 유아는 흥미영역에서 교사와 소집단 활동을 하거나 유아 스스로 활동을 하게 한다. |
10:00~10:15 | 정리정돈 시간 및 평가의 시간 : 활동시간을 정리하고 계획했던 활동에 대해서 평가해본다. |
10:15~10:40 | 간식 : 간식 시간을 따로 설정할 수도 있고, 활동 시간 안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
10:40~11:00 | 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게임, 음악, 미술 등의 활동을 한다. |
11:00~11:40 11:40~12:00 12:00~ 1:00 | 바깥놀이 손씻기 및 점심준비 점심식사 및 이딱기 |
1:00~ 2:10 | 휴식시간 :잠을 자지 않는 유아들에게는 조용히 활동할 장소와 교구를 마련해주고 교사가 함께 있도록 한다. |
2:10~ 2:30 | 개인에 따라 수면시간을 더 연장할 수 있으며, 먼저 일어난 유아들은 화장실 가기, 옷입기, 책보기, 그림조각 맞추기 등의 활동을 하게 한다. |
2:30~ 2:50 2:50~ 3:20 | 오후 간식 대․소집단 활동 : 노래, 신체활동, 음악감상, 게임, 동국, 미술 등의 활동 |
3:20~ 4:30 | 실내․외 자유선택 활동이나 조형활동, 과학활동 등을 계획할 수 있다. 일찍 귀가하는 유아는 집으로 가도록 한다. |
4:30~ 4:40 4:40~ 4:50 5:00~ | 정리정돈 동화, 동시감상, 하루의 평가 및 다음날의 계획 귀가 : 남은 유아들은 부모가 데리러올 때까지 개별 활동을 계획한다. |
3. 교육계획안의 작성
교육계획안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그리고 지역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자료를 바탕으로 각 유치원의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교사는 국가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된 형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Ⅰ.Ⅱ수준의 교육내용간 연속성을 고려한다.
가. 주제선정
연간교육계획은 교육과정의 기본개념이 담긴 생활주제들로 이루어지는데 생활 주제는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생활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또한 경험해야할 내용을 동질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범주화하여 묶은 것이다. 생활주제는 월간 교육계획의 기본개념이 되며 이 생활주제는 다시 동질적인 특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내용도 구체화 할 수 있는 단위의 주제로 분류한다.
1일 교육계획안은 주로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작성되므로, 1일 교육계획안의 주제는 주간 교육계획안의 소주제가되며, 교육목표는 주간 계획목표와 동일하거나 소주제를 중심으로 다시 구체적으로 진술될 수 있다. 이 소주제의 내용들은 유아들이 유치원의 1일 교육활동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
NEA(National Educational Association, 1992)가 예시한 주제선정의 기준을 살펴보면 유아의 발달수준과 적합성, 배울 가치에 따른 유용성, 생활과의 관련성, 지역사회 문화와 사회가치에 대한 고려, 다른 영역과의 관련성, 학습에 대한 가능성과 효율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되어있다. 우리 나라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에 수록된 생활주제들의 선정기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활동하는 내용
둘째,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내용
셋째, 유아들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내용
넷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및 인용출처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서울:교문사
이정환(2000). 유아교육 교수 학습방법, 서울:교문사
'방통대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포트대행 이렇게 작성됨 (0) | 2018.04.12 |
---|---|
방통대레포트대행 (0) | 2014.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