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 레포트대행은 이렇게 작성됩니다. 


교과교육론 해당되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적합한 월안, 일안,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고 그 계획들간의 체계성과 통일성이 확보되도록 작성할 것

-5세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계획안을 작성할 것

 

-작성한 교육계획안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작성할 것

1. 생활주제 전개

 

 

 

 

 

생활주제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기 간

923() ~ 927()

대 상

 

 

 

 

 

누리과정

관련 요소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생활 주제 선정 이유

 

유아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함께 정체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지구촌이 한나라가 된 현대사회에서 자기 민족과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자기 민족과 국가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유아기의 기본 과제이다. 그러므로 이 주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과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직접 경험하고 느껴보도록 함으로써 유아 스스로가 우리의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가지며, 나아가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하고자 한다.

 

 

주요 개념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자랑거리를 안다.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주 제 망

 

 

 

 

 

 

 

 

 

1. 월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_____우리나라___________

1

2

3

4

91~ 96

98~ 913

915~ 920

922~ 927

주 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추석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활동목표

공수 자세로 인사 나누며 등원하기

추석 때 경험한 일을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옛날 사람들의 모습을 흉내 내며 인사 나누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쌓기영역

우리나라 집 만들기

강강술래 도미노

거북선 만들기

사대문 만들기

역할영역

우리나라 음식 요리하기

전통놀이 한마당

서당 놀이

판소리 공연을 해요

미술영역

찻잔 만들기

화선지에 먹물로 그리기

풍속도 그리기

토우 만들기

무궁화 점묘화

언어영역

[듣기/말하기/읽기/쓰기]우리나라 음식으로 차린 밥상

[듣기/말하기]우리나라 생활도구 수수께끼

[듣기/말하기/읽기/쓰기]민화 속 이야기

[듣기/말하기/읽기/쓰기]단군할아버지께 편지쓰기

[듣기/말하기]북한말 놀이

[듣기/말하기/읽기/쓰기]동화 ʻ승원이의 태극기ʼ

[듣기/말하기]판소리 ʻ수궁가ʼ 듣고 따라 하기

조작영역

우리나라 음식 빙고

옛날 물건 오늘날 물건

송편에 무엇을 넣을까?

신라 고분을 탐험해요

태극기, 무궁화 퍼즐

과학영역

어떤 옷감을 사용할까?

추석의 달

우리나라 지도 관찰하기

요리재료 탐색하기

우리나라의 문화재 검색하기

음률영역

[손유희]떡볶이

우리의 노래 ʻ아리랑ʼ

[악기연주]태극기

애국가 감상하기

난타공연 감상하기

이야기 나누기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 , 살 그리고 밥

우리나라 생활도구

추석이란?

[사회관계증진]신사임당의 ʻ초충도ʼ 감상하기

[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의 음악과 춤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우리나라가 시작된 이야기

우리 땅 독도를 지키신 분들

남한과 북한은 한민족이에요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우리나라의 상징

우리나라의 문화재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한국인

동화동극동시

[동시]함께 먹어요

[동화]꼭꼭 숨어라, 기와집에 숨어라

[동화]민정이와 아홉 탈 친구들

[동화]북한산의 소나무

[동시/사회관계증진]내 친구가 있어요

[동시]나는야, 한국인!

조형NIE

[조형]노리개를 염색해요

 

[NIE]북한 관련 기사 스크랩

[조형]신라시대 금관 만들기

[조형]내가 만든 지폐

[조형]한글 디자인

[NIE]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사람들

새 노래

[새 노래/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 좋은 나라

[새 노래]송편

[새 노래]태극기

[새 노래/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

신체게임

[게임]한복 길게 놓기

 

 

 

요리과학

[요리]다식 만들기

 

[요리]북한 음식 노티 만들기

[과학]해시계 관찰하기

전이활동

[신체] 손유희 ʻ한복을 만들자ʼ

[신체]손유희 ʻ남생아 놀아라ʼ

[신체]손유희 ʻ어 어리두 배짓자ʼ

[신체]손유희 ʻ둥개둥개 둥개야ʼ

점심 및 휴식

[점심]식단 중 우리나라 음식 알아보며 먹기

[휴식]전래동요 자장가 감상하며 휴식하기

[점심]우리나라 식사도구의 사용법 알아보며 먹기

[휴식]악기소리 거문고 영산회상 중 타령 감상하며 휴식하기

[점심]옛날 사람들의 식사예절을 이야기하며 먹기

[휴식]어린이를 위한 모차르트 음악 ʻAndante Graziosoʼ 감상하며 휴식하기

[점심]우리나라 음식에 담긴 지혜에 대해 알아보기

[휴식]단소독주 ʻ청성곡ʼ 감상하며 휴식하기

실외활동

[실외활동]우리나라 집을 찾아요

[일상생활]우리 동네 민속행사 참여하기

[실외활동]옥토끼의 절구 찧기

[일상생활]우리 동네 떡 가게

[실외활동]휴전선을 넘어가요

[지역사회연계]한옥마을 견학

[실외활동]태극기를 잡아라

[실외활동]몸으로 한글 만들기

대체활동

키 쓰고 달리기

강강술래

고구려 벽화 속으로

어느 대문으로 나갈까?

신체

우리나라 생활도구 표현하기

부채춤을 추세

타임머신을 타고

아리랑에 맞추어 춤추기

기본생활

(인성교육)

[인성]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요

[질서]오른쪽으로 걸어 다녀요

[예절]우리나라의 예절을 알고 지켜요

[절제]물건을 잘 간수하고 아껴서 사용해요

안전교육

[생활안전]승강기 안전

[교통안전]안전벨트를 매요

[약물오남용]약의 유통기한과 보관법

[소방안전]불이 났을 때 상황대처법

[소방대피훈련]베란다에서 불이 났어요

가정연계활동

[역할]전래동화 듣고 표현하기

[현장학습]추석 달맞이

[언어]엄마, 아빠 어렸을 때

[미술]태극기 만들기

 

 

3. 주간교육계획안(1주차)

생활주제

우리나라

 

 

 

 

주제

우리 명절 추석

 

 

 

예상목표

추석은 가을 수확에 대해 조상님께 감사하는 명절임을 안다.

추석에 하는 여러 가지 일이 있음을 안다.

기본생활습관

* 등원 준비 스스로하기

교통안전교육

* 차내에서의 안전한 행동

환경교육

* 무스나 스프레이 사용 안하기

자유선택활동

 

쌓기영역

* 농기구 만들기

조작영역

* 벼이삭 뒤집기

역할영역

* 콩국수 식당

조형영역

* 한복 접기

언어영역

* 곡식이 잘 자라려면

과학영역

* 색깔 만들기

소집단 활동

 

이야기나누기

* 추석 지낸 이야기

* 추석에 하는 놀이

신체게임

* 한복 입히기- 게임

* 몸으로 윷가락 되어보기

동화동시

* 달 아저씨의 외투

* 송편(동시)

음률활동

* 대문놀이

* 멜로디언 연주 - 에델바이스

실외활동

* 여우야 여우야

 

 

 

 

 

3. 주간교육계획안(2주차)

활동시기

주 제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목 표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알아보고 소중히 생각 한다.

생 활 지 도

쓰레기는 정한 장소에 버려요.

요 일

시 간

(6)

(7)

(8)

(9)

(10)

12:40~13:10

수업준비 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13:10~14:00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14:00~14:30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14:30~15:00

간식 및 휴식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15:00~15:30

<미술활동>

우리나라의 상징

태극기그리기

<미술활동>

우리나라의 상징

무궁화그리기

 

<동화논술>

브레맨의 음악대

 

<독서이야기>

행복한 청소부

(교육청자료)

15:30~16:30

<영어활동>

대문자 같은 소문자

찾기

<과학활동>

맨손으로 달걀을 세울 수 있다?!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6-9)

<신체활동>

우리집에 왜

왔니

(교육청자료)

16:30~17:00

딱지치기

젠가

공기놀이

컵 쌓기

17:00~18:00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3. 주간교육계획안(3주차)

활동시기

주 제

우리 동네

목 표

우리 동네의 공공기관을 알아본다.

생 활 지 도

공공기관에서는 질서를 지켜요.

요 일

시 간

(13)

(14)

(15)

(16)

(17)

12:40~13:10

수업 준비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13:10~14:00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14:00~14:30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14:30~15:00

간식 및 휴식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15:00~15:30

<미술활동>

우리 동네

꾸미기1

<미술활동>

우리 동네

꾸미기2

<수학활동>

알맞은 수 찾기

<동화논술>

민들레의 노란 꿈

<독서이야기>

이슬이의

첫 심부름

(교육청자료)

15:30~16:30

<영어활동>

밑줄에 들어갈 알파벳 찾기

<창의력활동>

그림모자이크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9-12)

<특별활동>

클레이로

저금통 만들기

<창의력활동>

우리 동네 미로 찾기

 

16:30~17:00

퍼즐놀이

딱지치기

젠가

러시아워

다이아몬드

17:00~18:00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3. 주간교육계획안(4주차)

활동시기

주 제

우리 지역을 빛낸 인물들

목 표

우리지역을 빛낸 인물들을 알아본다.

생 활 지 도

책은 책꽂이에 꽂아요.

요 일

시 간

(20)

(21)

(22)

(23)

(24)

12:40~13:10

수업준비 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13:10~14:00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숙제지도 개별과제도

숙제지도 개별과제도

14:00~14:30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14:30~15:00

간식 및 -휴식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15:00~15:30

<미술활동> 한글디자인

작품 만들기1

<미술활동> 한글디자인

작품 만들기2

<수학활동>

알맞은 수

찾기

<동화논술>

재주꾼 햄스터

<NIE-교육>

동춘 송준길 선생님을

알아본다.

15:30~16:30

<영어활동>

밑줄에 들어갈

알파벳 찾기

 

<창의력활동> 나는 누구일까?

(교육청자료)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13-16)

<탐구활동>

물 위에 달걀이 뜬다

 

<신체활동>

시장에 가면

(교육청자료)

16:30~17:00

비석치기

제기치기

퍼즐놀이

보드게임

사방치기

17:00~18:00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4. 일일 교육계획안

소 주 제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

일시

 

목 표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알게 한다.

시 간

활동명

활동

목표

활 동 내 용 및 방법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08:30-09:00

등원 및 유아맞이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을 안다.

* 유아와 교사가 서로 공손히 인사를 한다.

* 유아의 건강상태를 살핀다.

* 가방을 정리하고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다.

* 유아 스스로 자유 놀이를 선택하고 활동한다.

유아수첩, 스티커

09:00-10:00

자유선택활동

책을 바른 자세로 볼 수 있다.

 

 

수와 숫자를 안다.

 

 

 

 

 

 

 

 

 

 

 

 

 

우리나라 지도 모양을 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를 움직인다.

언어영역-<책진열>

우리나라에 관한 책을 진열한다.

- 우리나라지도, 태극기, , 훌륭한 인물의 사진

과학영역-<숫자 집게>

원판 앞면에는 1~·10까지의 점()을 순서 없이

그리고, 뒷면에는 앞면 점과 같은 개수의 여러 가지 그림을 그려 넣는다.

넓적한 빨래집게 10개에 앞면은 점과 같은 색으 로 써놓고 뒷면은 그림과 같은 색으로 써 넣는다.

원판의 점의 개수와 일치하는 숫자의 빨래집게를 꽂은 후 판을 뒤집어서 각 빨래집게에 그려져 있 는 모양과 색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일치 하지 않으면 스스로 틀린 것을 수정 할 수 있다.

조형영역-<우리나라 지도 그리기>

우리나라 지도 모양을 보여주고 그릴 수 있도록 한다.

음률영역-<아침바람 찬 바람에>

노래 가사판을 준비한다.

노래 가사판을 보면서 불러본다.

신체표현으로도 해 본다.

우리나라 관련 책

 

 

빨래집게, 원판 2

 

 

 

 

 

 

 

 

 

 

 

 

 

크레파스, 도화지

 

노래판

10:00-10:10

정리정돈및 평가

놀잇감을 제 자리에 바르게 정리할 수 있다.

* 피아노 소리를 듣고 정리한 후 자리에 모여 앉는다.

* 선택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피아노

 

10:10-10:30

간 식

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간식 (우유)

- 도우미 유아가 간식을 나누어 준다.

- 도우미 유아가 간식을 소개하고 먹는다.

우유, 간식접시

 

10:30-11:00

이야기나누기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꽃은 무엇일까?

- 애국가를 불러본다.

그림자료 - 태극기, 우리나라 지도, 무궁화, 애국가, 대통령사진, 한복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대필작가 | 임재균 | 서울 강남구 논현로97길 35 (우) 06131 | 사업자 등록번호 : 710-92-00363 | TEL : 010-5765-8007 | Mail : roykim323@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려우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