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 레포트대행은 이렇게 작성됩니다.
교과교육론 해당되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적합한 월안, 일안,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고 그 계획들간의 체계성과 통일성이 확보되도록 작성할 것
-만5세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계획안을 작성할 것
-작성한 교육계획안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작성할 것
1. 생활주제 전개
생활주제 |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 |||||||
| |||||||||
|
| ||||||||
기 간 | 9월 23일(월) ~ 9월 27일(금) | 대 상 |
| ||||||
| |||||||||
|
|
|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
| |||||||
| |||||||||
| |||||||||
생활 주제 선정 이유 |
| 유아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함께 정체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지구촌이 한나라가 된 현대사회에서 자기 민족과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자기 민족과 국가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유아기의 기본 과제이다. 그러므로 이 주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과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직접 경험하고 느껴보도록 함으로써 유아 스스로가 우리의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가지며, 나아가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하고자 한다. | |||||||
| |||||||||
| |||||||||
주요 개념 |
| ∙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자랑거리를 안다.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
| |||||||||
| |||||||||
주 제 망 |
|
| |||||||
|
1. 월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_____우리나라___________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
9월 1일 ~ 9월 6일 | 9월 8일 ~ 9월 13일 | 9월 15일 ~ 9월 20일 | 9월 22일 ~ 9월 27일 | ||
주 제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추석 | 우리나라의 역사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
활동목표 | ⋅공수 자세로 인사 나누며 등원하기 | ⋅추석 때 경험한 일을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 ⋅옛날 사람들의 모습을 흉내 내며 인사 나누기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영역 | ⋅우리나라 집 만들기 | ⋅강강술래 도미노 | ⋅거북선 만들기 | ⋅사대문 만들기 |
역할영역 | ⋅우리나라 음식 요리하기 | ⋅전통놀이 한마당 | ⋅서당 놀이 | ⋅판소리 공연을 해요 | |
미술영역 | ⋅찻잔 만들기 | ⋅화선지에 먹물로 그리기 ⋅풍속도 그리기 | ⋅토우 만들기 | ⋅무궁화 점묘화 | |
언어영역 | ⋅[듣기/말하기/읽기/쓰기]우리나라 음식으로 차린 밥상 ⋅[듣기/말하기]우리나라 생활도구 수수께끼 | ⋅[듣기/말하기/읽기/쓰기]민화 속 이야기 | ⋅[듣기/말하기/읽기/쓰기]단군할아버지께 편지쓰기 ⋅[듣기/말하기]북한말 놀이 | ⋅[듣기/말하기/읽기/쓰기]동화 ʻ승원이의 태극기ʼ ⋅[듣기/말하기]판소리 ʻ수궁가ʼ 듣고 따라 하기 | |
수・조작영역 | ⋅우리나라 음식 빙고 ⋅옛날 물건 오늘날 물건 | ⋅송편에 무엇을 넣을까? | ⋅신라 고분을 탐험해요 | ⋅태극기, 무궁화 퍼즐 | |
과학영역 | ⋅어떤 옷감을 사용할까? | ⋅추석의 달 | ⋅우리나라 지도 관찰하기 ⋅요리재료 탐색하기 | ⋅우리나라의 문화재 검색하기 | |
음률영역 | ⋅[손유희]떡볶이 | ⋅우리의 노래 ʻ아리랑ʼ | ⋅[악기연주]태극기 | ⋅애국가 감상하기 ⋅난타공연 감상하기 | |
대 ・ 소 그 룹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모, 벼, 살 그리고 밥 ⋅우리나라 생활도구 ⋅추석이란? | ⋅[사회관계증진]신사임당의 ʻ초충도ʼ 감상하기 ⋅[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의 음악과 춤 |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우리나라가 시작된 이야기 ⋅우리 땅 독도를 지키신 분들 ⋅남한과 북한은 한민족이에요 | ⋅[사회관계증진]주말 지낸 이야기 ⋅우리나라의 상징 ⋅우리나라의 문화재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한국인 |
동화・동극・동시 | ⋅[동시]함께 먹어요 ⋅[동화]꼭꼭 숨어라, 기와집에 숨어라 | ⋅[동화]민정이와 아홉 탈 친구들 | ⋅[동화]북한산의 소나무 ⋅[동시/사회관계증진]내 친구가 있어요 | ⋅[동시]나는야, 한국인! | |
조형・NIE | ⋅[조형]노리개를 염색해요 |
| ⋅[NIE]북한 관련 기사 스크랩 ⋅[조형]신라시대 금관 만들기 | ⋅[조형]내가 만든 지폐 ⋅[조형]한글 디자인 ⋅[NIE]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사람들 | |
새 노래 | ⋅[새 노래/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 좋은 나라 | ⋅[새 노래]송편 | ⋅[새 노래]태극기 | ⋅[새 노래/사회관계증진]우리나라 | |
신체・게임 | ⋅[게임]한복 길게 놓기 |
|
|
| |
요리・과학 | ⋅[요리]다식 만들기 |
| ⋅[요리]북한 음식 노티 만들기 | ⋅[과학]해시계 관찰하기 | |
전이활동 | ⋅[신체] 손유희 ʻ한복을 만들자ʼ | ⋅[신체]손유희 ʻ남생아 놀아라ʼ | ⋅[신체]손유희 ʻ어 어리두 배짓자ʼ | ⋅[신체]손유희 ʻ둥개둥개 둥개야ʼ | |
점심 및 휴식 | ⋅[점심]식단 중 우리나라 음식 알아보며 먹기 ⋅[휴식]전래동요 자장가 감상하며 휴식하기 | ⋅[점심]우리나라 식사도구의 사용법 알아보며 먹기 ⋅[휴식]악기소리 거문고 영산회상 중 타령 감상하며 휴식하기 | ⋅[점심]옛날 사람들의 식사예절을 이야기하며 먹기 ⋅[휴식]어린이를 위한 모차르트 음악 ʻAndante Graziosoʼ 감상하며 휴식하기 | ⋅[점심]우리나라 음식에 담긴 지혜에 대해 알아보기 ⋅[휴식]단소독주 ʻ청성곡ʼ 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실외활동]우리나라 집을 찾아요 ⋅[일상생활]우리 동네 민속행사 참여하기 | ⋅[실외활동]옥토끼의 절구 찧기 ⋅[일상생활]우리 동네 떡 가게 | ⋅[실외활동]휴전선을 넘어가요 ⋅[지역사회연계]한옥마을 견학 | ⋅[실외활동]태극기를 잡아라 ⋅[실외활동]몸으로 한글 만들기 | |
대체활동 | ⋅키 쓰고 달리기 | ⋅강강술래 | ⋅고구려 벽화 속으로 | ⋅어느 대문으로 나갈까? | |
신체 | ⋅우리나라 생활도구 표현하기 | ⋅부채춤을 추세 | ⋅타임머신을 타고 | ⋅아리랑에 맞추어 춤추기 | |
기본생활 (인성교육) | ⋅[인성]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요 | ⋅[질서]오른쪽으로 걸어 다녀요 | ⋅[예절]우리나라의 예절을 알고 지켜요 | ⋅[절제]물건을 잘 간수하고 아껴서 사용해요 | |
안전교육 | ⋅[생활안전]승강기 안전 | ⋅[교통안전]안전벨트를 매요 | ⋅[약물오남용]약의 유통기한과 보관법 | ⋅[소방안전]불이 났을 때 상황대처법 ⋅[소방대피훈련]베란다에서 불이 났어요 | |
가정연계활동 | ⋅[역할]전래동화 듣고 표현하기 | ⋅[현장학습]추석 달맞이 | ⋅[언어]엄마, 아빠 어렸을 때 | ⋅[미술]태극기 만들기 |
3. 주간교육계획안(1주차)
생활주제 | 우리나라 |
|
|
|
| |
주제 | 우리 명절 추석 |
|
|
| ||
예상목표 | ․추석은 가을 수확에 대해 조상님께 감사하는 명절임을 안다. ․추석에 하는 여러 가지 일이 있음을 안다. | |||||
기본생활습관 | * 등원 준비 스스로하기 | 교통․안전교육 | * 차내에서의 안전한 행동 | |||
환경교육 | * 무스나 스프레이 사용 안하기 | |||||
자유선택활동 |
| |||||
쌓기영역 | * 농기구 만들기 | 수․조작영역 | * 벼이삭 뒤집기 | |||
역할영역 | * 콩국수 식당 | 조형영역 | * 한복 접기 | |||
언어영역 | * 곡식이 잘 자라려면 | 과학영역 | * 색깔 만들기 | |||
대․소집단 활동 |
| |||||
이야기나누기 | * 추석 지낸 이야기 * 추석에 하는 놀이 | 신체․게임 | * 한복 입히기- 게임 * 몸으로 윷가락 되어보기 | |||
동화․동시 | * 달 아저씨의 외투 * 송편(동시) | 음률활동 | * 대문놀이 * 멜로디언 연주 - 에델바이스 | |||
실외활동 | * 여우야 여우야 |
3. 주간교육계획안(2주차)
활동시기 |
| ||||
주 제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
목 표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를 알아보고 소중히 생각 한다. | ||||
생 활 지 도 | 쓰레기는 정한 장소에 버려요. | ||||
요 일 시 간 | 월(6) | 화(7) | 수(8) | 목(9) | 금(10) |
12:40~13:10 | 수업준비 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 ||||
13:10~14:00 | 개 교 기 념 일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14:00~14:30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
14:30~15:00 | 간식 및 휴식 –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 ||||
15:00~15:30 | 개 교 기 념 일 | <미술활동Ⅰ> 우리나라의 상징 태극기그리기 | <미술활동Ⅱ> 우리나라의 상징 무궁화그리기 |
<동화논술> 브레맨의 음악대
| <독서이야기> 행복한 청소부 (교육청자료) |
15:30~16:30 | <영어활동> 대문자 같은 소문자 찾기 | <과학활동> 맨손으로 달걀을 세울 수 있다?! |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6-9) | <신체활동> 우리집에 왜 왔니 (교육청자료) | |
16:30~17:00 | 딱지치기 | 젠가 | 공기놀이 | 컵 쌓기 | |
17:00~18:00 |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
3. 주간교육계획안(3주차)
활동시기 |
| ||||
주 제 | 우리 동네 | ||||
목 표 | 우리 동네의 공공기관을 알아본다. | ||||
생 활 지 도 | 공공기관에서는 질서를 지켜요. | ||||
요 일 시 간 | 월(13) | 화(14) | 수(15) | 목(16) | 금(17) |
12:40~13:10 | 수업 준비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 ||||
13:10~14:00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14:00~14:30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14:30~15:00 | 간식 및 휴식 –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 ||||
15:00~15:30 | <미술활동Ⅰ> 우리 동네 꾸미기1 | <미술활동Ⅱ> 우리 동네 꾸미기2 | <수학활동> 알맞은 수 찾기 | <동화논술> 민들레의 노란 꿈 | <독서이야기> 이슬이의 첫 심부름 (교육청자료) |
15:30~16:30 | <영어활동> 밑줄에 들어갈 알파벳 찾기 | <창의력활동> 그림모자이크 |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9-12) | <특별활동> 클레이로 저금통 만들기
| <창의력활동> 우리 동네 미로 찾기
|
16:30~17:00 | 퍼즐놀이 | 딱지치기 | 젠가 | 러시아워 | 다이아몬드 |
17:00~18:00 |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
3. 주간교육계획안(4주차)
활동시기 |
| ||||
주 제 | 우리 지역을 빛낸 인물들 | ||||
목 표 | 우리지역을 빛낸 인물들을 알아본다. | ||||
생 활 지 도 | 책은 책꽂이에 꽂아요. | ||||
요 일 시 간 | 월(20) | 화(21) | 수(22) | 목(23) | 금(24) |
12:40~13:10 | 수업준비 지도 및 알림장 확인, 출결상황 체크 | ||||
13:10~14:00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지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도 | 숙제지도 개별과제도 |
14:00~14:30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자유선택활동 (독서/악기/보드게임/활동지등) |
14:30~15:00 | 간식 및 -휴식 – 위생 및 식사예절 지도 | ||||
15:00~15:30 | <미술활동Ⅰ> 한글디자인 작품 만들기1 | <미술활동Ⅱ> 한글디자인 작품 만들기2 | <수학활동> 알맞은 수 찾기 | <동화논술> 재주꾼 햄스터 | <NIE-교육> 동춘 송준길 선생님을 알아본다. |
15:30~16:30 | <영어활동> 밑줄에 들어갈 알파벳 찾기
| <창의력활동> 나는 누구일까? (교육청자료) | <로지코활동> 패턴을 이루는 규칙 (13-16) |
<탐구활동> 물 위에 달걀이 뜬다
| <신체활동> 시장에 가면 (교육청자료) |
16:30~17:00 | 비석치기 | 제기치기 | 퍼즐놀이 | 보드게임 | 사방치기 |
17:00~18:00 | EBS 시청, 정리정돈 (일부학생 귀가지도 병행) |
4. 일일 교육계획안
소 주 제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 | 일시 |
| |
목 표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알게 한다. | |||
시 간 활동명 | 활동 목표 | 활 동 내 용 및 방법 |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 |
08:30-09:00 등원 및 유아맞이 |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을 안다. | * 유아와 교사가 서로 공손히 인사를 한다. * 유아의 건강상태를 살핀다. * 가방을 정리하고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다. * 유아 스스로 자유 놀이를 선택하고 활동한다. | ▸유아수첩, 스티커 | |
09:00-10:00 자유선택활동 | ▸책을 바른 자세로 볼 수 있다.
▸수와 숫자를 안다.
▸우리나라 지도 모양을 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를 움직인다. | ▣ 언어영역-<책진열> ☞ 우리나라에 관한 책을 진열한다. - 우리나라지도, 태극기, 꽃, 훌륭한 인물의 사진 ▣ 수․과학영역-<숫자 집게> ☞ 원판 앞면에는 1~·10까지의 점(․)을 순서 없이 그리고, 뒷면에는 앞면 점과 같은 개수의 여러 가지 그림을 그려 넣는다. ☞ 넓적한 빨래집게 10개에 앞면은 점과 같은 색으 로 써놓고 뒷면은 그림과 같은 색으로 써 넣는다. ☞ 원판의 점의 개수와 일치하는 숫자의 빨래집게를 꽂은 후 판을 뒤집어서 각 빨래집게에 그려져 있 는 모양과 색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일치 하지 않으면 스스로 틀린 것을 수정 할 수 있다. ▣ 조형영역-<우리나라 지도 그리기> ☞ 우리나라 지도 모양을 보여주고 그릴 수 있도록 한다. ▣ 음률영역-<아침바람 찬 바람에> ☞ 노래 가사판을 준비한다. ☞ 노래 가사판을 보면서 불러본다. ☞ 신체표현으로도 해 본다. | ▸우리나라 관련 책
▸빨래집게, 원판 2개
▸크레파스, 도화지
▸노래판 | |
10:00-10:10 정리정돈및 평가 | ▸놀잇감을 제 자리에 바르게 정리할 수 있다. | * 피아노 소리를 듣고 정리한 후 자리에 모여 앉는다. * 선택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 ▸피아노
| |
10:10-10:30 간 식 | ▸ 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간식 (우유) - 도우미 유아가 간식을 나누어 준다. - 도우미 유아가 간식을 소개하고 먹는다. | ▸우유, 간식접시
| |
10:30-11:00 이야기나누기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꽃은 무엇일까? - 애국가를 불러본다. | ▸그림자료 - 태극기, 우리나라 지도, 무궁화, 애국가, 대통령사진, 한복 |
'방통대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 (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0) | 2016.10.05 |
---|---|
방통대레포트대행 (0) | 2014.12.30 |